언제나 배움ing

짜디짠 [ 재래된장 ] 짜지않게 맛있는된장으로 본문

반찬/밑반찬&김치,

짜디짠 [ 재래된장 ] 짜지않게 맛있는된장으로

배움ing 2010. 9. 8. 22:05
반응형
 
 
 
 
 
한국의 맛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는 된장!
조상의 지혜가 담겨진 결과의 증거라고 말하면 너무 거창한지 모르겠지만은요,
된장은 정말 좋은 발효식품이지요. 콩을 이용해 만드는 된장은 발효과정에서 소화가 잘되도록 발효가 되는 고마운 식품^^
김치에도 들어있는 유산균이 된장에도 잔뜩 들어있다고 합니다. 뼈없는 칼슘도 많이 들어있는 된장~ 저장하려면 짜게 할 수 밖에 없는된장... 문제 중에 문제지요! 짠맛을 줄이고 또 된장 특유의 강한 냄새를 줄이는게 저의 목적이거든요.
우리의 발효식품 된장 좀 싱겁게 보관할수 있으면 좋으련만.. 우리의 발효식품 된장 특유의 냄새를 조금만 줄였으면 좋으련만.. 가장 원하는건 맛있었으면 하는 마음~ 아쉬움이 문득문득 있어본적 있으세요?
과학의 발달로 먹거리를 발전하게 하는 냉장고! 저는 고혈압 약을 오랫동안 복용해서 맛있는 된장을 조금이나마 덜 짜게 먹기 위해 이렇게 손질해서 먹는답니다. 궁리 끝에 실험해 본 된장맛이 우리집의 소중한 된장의 맛이 되었답니다.
저는 이렇게 만들어요^^

된장을 시댁에서 가져다 먹었어요.
시어머니가 제가 된장을 가져다 먹지 않으니까 서운해하셔서 가져다 먹었어요.
다른 사람은 맛있다고 하지만 저는 먹지 않았는데 이유는 된장맛이 너무강하고 짜기때문이었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제가 직접 영양 듬뿍 들어있는 현미건강된장을 직접담아 먹을려고 생각한답니다~
저도 사는날 동안에 제 자녀들에게 맛있는 현미건강된장을 먹도록 할려구요.
건강된장 담아서 블로그 올릴게요. ~~~지달리세욤~~~ㅎㅎㅎ


된장을 시댁에서 가져다 먹었어요.
시어머니가 제가 된장을 가져다 먹지 않으니까 서운해하셔서 가져다 먹었어요.
다른 사람은 맛있다고 하지만 저는 먹지 않았는데 이유는 된장맛이 너무강하고 짜기때문이었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제가 직접 영양 듬뿍 들어있는 현미건강된장을 직접담아 먹을려고 생각한답니다~
저도 사는날 동안에 제 자녀들에게 맛있는 현미건강된장을 먹도록 할려구요.
건강된장 담아서 블로그 올릴게요. ~~~지달리세욤~~~ㅎㅎㅎ

 
이렇게 하실려면 꼭 12월초에 해야합니다.
겨우내 변질되지 않게 발효시키기 위해서요.

비율은 이렇게 했어요.

1.
재래된장 4kg

2. 멸치500g을 똥을 제거하고 물3.6kg를 부어주시고 1.8L로 줄어들때까지 졸여 준비 해 놓아요.

3. 메주콩 1kg을 잡티를 제거하고 씻어 하룻밤 불린 후 푸~욱 삶아야 되는데 메주콩 삶을때는 콩이 완전히 물러지도록 오래 삶아야 하기 때문에 거품이 나서 삶기 힘들어요. 이렇게 하시면 편하게 삶을수 있답니다.

4. 압력솥 불린콩을 넣고 다려놓은 멸치육수를 붓고 콩이 잠기지 않을 정도의 물과 집된장1수저를 넣고 삶아요.

5. 압력추가 딸랑거리면 불을 약한불로 줄이고 15분정도 더 뜸을 들인 다음 불을 끄고 압력솥이 식을때까지 기다려요.

6. 뚜껑을 열고 넓은그릇에 삶은콩을 부어 손으로 으깨주어요. 푸~욱 물러서 금방 어렵지 않게 으깨진답니다.

7. 삶아 으깬 콩에 재래된장과 밥숫가락으로 굵은소금 6수저를 넣고 고루고루 섞어주세요.

8. 항아리에 담아서 유리뚜껑을 덮어서 햇볕에 겨울 끝나는 2월까지 익히세요.

9. 코스트코에서 미소된장 1kg짜리를 구입하셔서 만들어 놓은 된장과 미소된장 1kg을 골고루 섞어 보관용기에 담아 
김치냉장고에 넣고 조금씩 꺼내어 드시면 됩니다.
 

#짠냄새도 줄이고
#재래된장 맛도 은근히 낼수있고
#짜지않은 된장을 먹을수 있고 중요한점은
#맛있게 먹을수 있다는점, 보너스는 맛있는
#된장의 양이 많아지고 멸치육수가 들어가있어
#감칠맛나는 맛있는된장 우리는 이렇게 만들어 먹고 있답니다. 
 
번거롭기는 하지만 이로운 발효식품 된장이 내 몸에 해로움이 되어버리지 않게 할려고 이렇게 만들어 먹고 있는데 된장 덕에 항상 맛있는 찌개와 국을 먹고있어요. 사람들 각각의 식성이 다르고 음식의 간의 차이도 다르지만 고혈압인 저로서는 싱겁게 먹어야되는 문제를 해결도 하고 맛있게도 먹을려고 손질한 맛된장 이랍니다^^ 
혹여 다르게 맛있게 만들어 드시는분이 계시면 정보 날려주세요 ㅡㅡㅡㅡㅡ

올해는 직접 현미된장을 담가보려고합니다^^

행복한 날들이 되어지기를 바랍니다.^^

 
 

 

반응형